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이번주 금요일을 마지막으로 동계 계절학기가 끝났습니다 :)
다시 이 글을 쓸 여유가 조금이나마 생겨서 다행입니다. 그럼, USG공유대학 2번째 후기를 전해드릴게요.

USG공유대학을 구글에 쳤을때 후기나, 면접후기 등이 연관검색어로 뜨더라고요. 그래서 면접후기를 기억나는대로 한번 써보려고 해요.

사실 2021년 여름에 면접을 본 지라, 상세하게는 기억이 잘 안나긴 하네요😅
우선, 제가 들어간 경우가 첫 사업년도이다보니 USG공유대학을 아는 사람이 그렇게 많이 없었어요.

2021 USG 공유대학 합격 전형방법


그래서, 1차 선발은 무난했어요. 직전 평균평점도 무난했었고, 외국어(TOEIC)은 890점으로 만점, 선이수과목도 배운 과목들이 다 포함되어 무난하게 가산점을 만점 받았었어요. 1차때는 그렇게 긴장이 안됐고, 2차 면접에서 제일 긴장이 된것 같았어요.

아마 2022년에도 모집인원이 부족한 과들도 있었는데, 2021년에는 거의 모든 과가 비슷한 경우였어요.
모집인원과 2차 면접인원이 거의 비슷했었어요. 예를 들면 50명이 총 합격인원이면 2차 면접인원이 55명? 60명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출처 : USG공유대학

이 위 사진은 2021년 USG공유대학 면접관련 공고였는데요. 이렇게 공고한 대로 면접문항에 대해 맞게 준비했어요.
이미 저는 제가 가고싶은 회사나, 직종이 정해져 있었기에 (다) 항목은 쉬웠고, 학업 이수 계획이나 지원 전공에 대한 의지 / 열정 부분에서 면접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어요.
최소한 USG공유대학이 무슨 일을 하는곳이고, 무슨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본인이 지원한 과에서 무슨 목표가 있는지, 무엇을 배우는지를 정리했어요.
아마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전공별 내용 지식 확인 부분이였는데요.
저는 전자공학과를 다니고 있었기에, 이상하게 맥스웰 방정식(Maxwell's equations) 부분이 나올 것 같아 달달 외웠답니다.

그리고 면접 당일날, 창원대학교에서 면접을 봤는데요.
한 방에 다들 모이고 순서를 랜덤으로 뽑았답니다. 아마 초반 대 번호(8번 정도..?)가 걸려 다행이다라고 생각했어요.
한 30분 정도 기다리고 이름을 부르기에 나갔던것 같아요. 바로 옆방에서 진행을 하시더라고요.

이름이 불리고, 면접하는 곳 문 앞에서 미리 전공관련 질문 5가지를 주어주셨어요. 그 중 하나에 대해 답을 해야된다고 말씀을 하셨고, 제 전 면접자 분이 끝나면 바로 들어가면 된다고 하셨어요.
지능로봇과에서는 5가지 질문 중 기억나는게 지능로봇이 무엇인가? 그리고, 피겨스케이팅이 점프하고 착지할때의 행동을 물리적으로 설명해라. 만 기억나네요.

전자공학과 질문, 즉 맥스웰 방정식의 의미를 물어보는 질문은 E-mobility 쪽에서 나왔다고 나중에 들었어요. 맞추긴 했는데 지능로봇쪽에서는 전자공학에 관련된 질문은 안나왔어요.
전자공학과 전공과 아예 동떨어진 지식이라 아무것도 기억이 안났고 지능로봇이 무엇인가? 에 대해 대답을 생각하고 면접에 들어갔답니다.

알바 면접은 수차례 봐왔지만 교수님 5명, 중앙에 저, 5:1 면접으로 진행하기에 엄청 긴장되었고, 여러 교수님들이 차례대로 질문을 하셨습니다.
TOEIC 890점인 부분도 얘기를 했고, USG공유대학을 어떻게 다닐건지, 어떻게 수업을 이수할건지에 대해 질문을 주셔서 준비한 대로 얘기했고, 5가지 중 선택한 질문인 지능로봇이 무엇인지에 대해 대답했어요.
저는 지능로봇은 로봇은 로봇인데 지능 => 인공지능 생각이 들어, 말 그대로 인간이 조종하는 것을 최소화하며, 로봇이 주변 환경을 인식해 자기가 알아서 행동을 하는 그런 로봇들이라고 답을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 이후에 바로 그럼, 지능로봇으로 무엇을 만들어보고 싶은지? 질문이 나왔었어요. 이 부분은 제가 준비한 질문이 아니였어서 빠르게 생각이 든게, 제가 운전을 해서 창원대까지 갔는데, 우연히 도로에 페인트칠 하는 인부들을 봐서, 도로에 있는 선을 도로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페인트칠 하는 로봇을 만들고 싶다고 얘기했어요.
근데, 이 부분은 자율주행으로도 볼 수 있으니 E-mobility 쪽이 아니냐? 이렇게 얘기하셨고, 저는 반박하지 못하고 수긍했던 그런 기억이 나네요. 아마 이 부분에서 감점이 된 것 같았어요.

그래서 잘 봤는지 못 봤는지 좀 애매했어요. 끝나니 후련은 하더라고요.
아마 위에 써놓은대로 1차 모집에 합격한 인원과, 면접 인원이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아 제가 합격한 것 같기도 해요😅 그래서 아마 면접 총 점수는 좀 하위권이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그 이후, 합격자 발표에 제가 포함되어 있었고, 지금까지 USG공유대학과 함께하고 있답니다 :)

2022년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아는 사람이 없어 지금도 이와 같은지는 잘 모르겠어요.
USG공유대학이 많이 알려지지 않아 많은 정보가 없는건 사실이예요. 특히나 제가 준비할 땐 더더욱 없었고요.
이번에 USG공유대학에 합격하신 분들과 함께 얘기를 나누고 싶지만, 코로나도 그렇고,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얼굴보기가 참 어렵네요. 기회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구절구절 정리안되게 쭉 이야기를 쓰긴 했지만, 이번 제 면접후기를 가지고 다음 번 USG공유대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의문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친절히 대답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동동이였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